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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법교육론 4장 사회적 상호 작용

배운 내용 정리(화법)

by 예나 선생님 2022. 11. 19.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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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참여자 인식

크게 청자와 화자

화자에 대한 인식은 말하는 주체로서의 '나'에 대한 인식을 의미

청자에 대한 인식은 '청자 분석'에 관한 것

 

가. 청자에 대한 인식

1) 청자 분석의 중요성

의사소통 상대를 면밀히 분석하여 말할 내용을 효과적으로 생성, 조직

자신의 표현과 전달 방식을 조정

 

2) 청자 분석의 내용

나. 화자에 대한 인식

다. 화자와 청자의 관계에 대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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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사회적 상호 작용

 

1. 참여자 인식

화자와 청자에 대한 개별적인 인식 + 화자와 청자의 관계에 대한 인식

. 청자에 대한 인식

1) 청자 분석의 중요성

-말할 내용을 효과적으로 생성, 조직하고

-자신의 표현과 전달 방식을 조정하는 데 필요

2) 청자 분석의 내용

인구통계학적인 정보보다 청자의 인지적, 심리적 특성에 대한 분석이 더욱 중요

요지개사기

-요구

청자는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얻고자 할 수도 있고,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 이유와 방법을 알고 싶을 수도 있다. 성공적인 의사소통이 되려면, 화자가 준비한 정보를 일방적으로 나열하여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청자가 얻고자 하는 필요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고 전달하여야 함

-지적 수준

청자의 지적 수준은 말할 내용의 난이도를 결정

지적 수준이 낮을 경우 : 제공하고자 하는 정보를 단순하고 명료하게 제시/구체적인 사례를 들기

지적 수준이 높을 경우 : 주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자료,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의 양면을 심도 있게 분석한 내용 등을 함께 제시

-개인적 관련성

주제에 대해서 청자가 느끼는 개인적 관련성의 정도

청자가 주제에 대해 관련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거나 무관심할 경우 : 도입부에서 흥미 유발/말할 내용이 청자와 관련 있음을 적극적으로 설명

*개인적 관련성이 높으면서 화자의 주장과 반대의 입장 : 도입부에서 민감한 사안을 직접적으로 드러내기 X 공공의 선을 강조하여 화자의 사적인 의도보다는 대의를 기반으로 하여 논의 전개

-사전 지식

청자가 주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사전 지식의 정도

사전 지식의 많고 적음은 특히 도입부의 내용 구성에 영향 미침

사전 지식이 적을 경우 : 도입부에서 사안에 대해 배경 설명을 충분히/전개부에서 제시할 용어와 개념을 설명

전문 용어의 노출은, 청자의 사전 지식이 충분할 경우는 화자의 공신력을 높여 유리하게 작용하나, 반대의 경우 화자와 청자의 심리적 거리를 넓혀 전체 화법 수행에 불리하게 작용될 소지가 있음

-기존 입장

화자의 주장에 대해 청자의 대다수가 반감을 갖는 경우 : 도입부에서 의견을 달리하는 쟁점보다는 의견이 일치하는 부분을 먼저 논의하여 청자와 공감대를 형성하여 심리적 저항감을 약화하여야 함

. 화자에 대한 인식

자신감 결여나 말하기 불안 증세 등의 근본적인 원인은 ‘자아 정체성’에 해당하는 경우

-연설, 발표

청자 분석 철저히 하고 내용에 대한 준비 확실히

-토의, 회의

규칙과 절차 명확히 알고 준수하는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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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자기 노출 (p.93)

인간관계의 발전은 서로에게 자아를 노출하는 정도에 비례한다.

이 노출의 정도가 관계의 깊이를 결정하게 된다는 것이다.

서로가 공유하는 정보가 많을수록 의사소통의 일반 규칙보다 상대와 나에게 적합한 개인화된 의사소통 규칙에 따르게 된다.

 

ex. 매일 만나는 친구라도 드라마나 야구 경기를 얘기하는 경우 -> 자기 노출이 거의 되지 X

일 년에 한 번 만난 고향 친구에게 자신의 내면의 갈등 얘기 -> 자기를 많이 노출한 것

즉 인간의 관계는 만남의 빈도보다 자신의 내면을 어디까지 보일 수 있는지와 관련된 자기 노출의 수위에 따라 결정됨

보통 초기에는 학교, 직장, 직업 등 사회적 차원을 드러내고, 친해질수록 의견이나 느낌 등 개인적 차원을 드러내게 된다. 이 자기 노출은 상호 작용적으로 진행된다. ex. 한 사람이 자기 노출을 1만큼 하게 되면 상대도 1만큼하고... 2만큼 하면, 상대도 2만큼 하는 식 -> 의사소통을 통해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만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에게 자기 노출을 심하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자기 노출 이론에 의하면 노출의 정도가 관계의 깊이를 결정하지만 여기에는 노출에 따른 위험이 수반된다. 자기를 드러내는 속도가 서로 받아들이기에 적절해야 한다.

* 그러므로 관계에 따라 노출의 수위도 적절해야 하며, 노출이 진행되는 속도도 서로가 받아들이기에 적절해야 건강한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

학습 내용 : 관계의 형성을 위해서 자신을 드러내는 전략, 상대의 자기 노출을 돕기 위해 질문하는 전략, 자기 노출에 따르는 위험을 피하는 전략, 자기 노출에 필요한 정보의 순서를 결정하는 전략, 관계의 발전을 위해 자기 노출의 속도를 조절하는 전략 등

 

4. 말하기 불안 해소 (p.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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