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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교이 8장

배운 내용 정리(국교이)

by 예나 선생님 2023. 3. 19.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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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장 쓰기 교육

 

1. 쓰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

1) 쓰기 교육의 필요성

누구나 일정 수준 이상의 쓰기 능력을 가질 수 있다.

쓰기를 통해 사고하는 방법이나 글을 쓸 때 접하게 되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방법들을 가르쳐 줄 수 있을 것

 

2) 쓰기 능력의 중요성

쓰기는 가장 중요한 사회적 경쟁력

쓰기는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범교과적인 학습의 도구가 된다는 점에서 학업적 성공을 이루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직업적 성공의 바탕이 됨

자기표현적 쓰기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정서를 강화해 주고 바람직한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도 매우 유용한 수단

미래 핵심역량과 밀접한 관련성

(1) 의사소통 도구로서의 쓰기

쓰기 활동은 근본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자언어를 통해서 표현하고 전달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한 일련의 의사소통 행위로 규정될 수 있을 것

(2) 사회적 경쟁력으로서의 쓰기

(3) 사고력 증진 도구로서의 쓰기

쓰기는 생각을 정련하고 구조화하고 재조정하는 고차원적인 사고 기능

쓰기 기능의 가장 중요한 효용 가운데 하나로 쓰기의 사고 형성 측면

쓰기 교육이야말로 학습자들의 고등 정신 기능으로서의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

(4) 범교과적인 학습 도구로서의 쓰기

쓰기 행위를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조직하고 표현하는 심리적 활동임과 동시에 지식을 구조화하는 인지 작용이라고 본다.

쓰기는 지식을 종합하고 확장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5) 긍정적 정서 강화 수단으로서의 쓰기

쓰기는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정서를 강화하는 매우 유용한 수단

쓰기는 긍정적인 정서를 강화하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자기관리 역량

 

3) 쓰기 교육의 목표

쓰기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학습자의 쓰기 능력 신장

 

2. 쓰기란 무엇인가

1) 쓰기의 개념

필자와 독자, 글의 삼각 구도 속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과정

쓰기는 필자가 사회적 상황 맥락 안에서 주어진 쓰기 과제를 인지적 사고 과정을 통해 해결해 가는 일련의 목표 지향적인 문제 해결 과정

쓰기 과정은 선조적인 것이 아니며 회귀성을 본질로 한다.

-쓰기는 문자언어를 통해서 자신의 의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행위
-쓰기는 고도로 복잡한 사고 과정 및 목표 지향적인 문제 해결 과정을 필요로 하는 인지 기능

2) 쓰기의 어려움

(1) 미숙한 필자

-계획하기 단계에 시간 할애를 거의 하지 않는다.

-글에 대한 수사적 맥락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처음부터 대번에 완벽한 초고를 써야 한다는 강박증

(2) 능숙한 필자

-처음부터 완벽한 초고를 쓰려고 하기보다는 글쓰기 과정 자체를 일련의 목표 지향적인 사고 과정으로 파악

-계획하기 단계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

-충분한 자료를 전략적으로 찾아서 읽고 머릿속에 있는 막연한 사고를 자료를 찾아서 읽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더욱 구체화

-계획하기 단계에서 수사적 상황을 철저히 고려

-바로 글쓰기에 돌입하기보다는 브레인스토밍이나 마인드 맵 등의 방법을 동원해서 아이디어 생성에 주력

-언제든지 버릴 수 있는 설계도면으로서의 개요를 작성

-글이 좀처럼 원래 목표했던 중심 생각에서 벗어나 엉뚱한 곁길로 빠져나가는 경우가 드물다.

-고쳐쓰기 단계에 많은 시간을 할애

 

*미숙한 필자는 글쓰기 행위를 일회적인 행위로 파악하기 때문에 계획하기나 고쳐쓰기 단계 없이 초고를 그대로 완성본으로 삼는다. 자기중심성이 강해서 독자를 고려하지 않는다.

*능숙한 필자는 글쓰기 과정을 일련의 목표 지향적인 사고 과정으로 파악하면서 처음부터 완벽한 초고 쓰기 전략에 의지하기보다는 상대적으로 계획하기와 고쳐쓰기 단계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한다. 수사적 상황을 고려하면서 독자 중심의 글쓰기를 한다.

 

3) 쓰기 기능의 본질과 특성

(1) 형식주의 작문 이론

쓰기란 쓰기와 관련된 지식을 객관화된 작문 절차와 장르 규범, 글쓰기 규칙에 따라 글로 실현하는 과정

'결과 중심의 쓰기 교육'

쓰기 과정을 선조적이고 단계적인 것으로 보면서 쓰기의 결과로 생산된 결과물로서의 글에 관심을 둔다.

쓰기 교육에서 교사가 해야 할 일은

-모범적인 텍스트를 제시하고 이를 모방하는 글을 쓰도록 함

-글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객관화된 쓰기 지식 전달

-완성된 학생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오류들을 교정해 줌

(2) 인지주의 작문 이론

작문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작문의 형식보다는 필자의 머릿속에서 이루어지는 인지 과정에 더 관심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을 주도해 옴

인지주의 작문 이론에서는 쓰기를 개인적인 필자가 일련의 목표 지향적인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서 한 편의 글을 완성해 가는 사고 과정으로 본다.

작문 행위를 고정된 단계로 보지 않고 필자가 작문 과정에서 조절하고 통제해야 하는 몇 가지 하위 과정들의 집합으로 봄

쓰기를 작문 과제 환경 필자의 장기 기억, 그리고 작문 과정이라는 세 가지 요인으로 설명하고 있다.

기존의 결과 중심의 쓰기 교육을 지양하고 일련의 글쓰기 과정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기능이나 전략을 쓰기 교육의 주된 내용으로 삼는다.

문제점 :

-쓰기를 개인에 한정된 문제로만 인식한 나머지 쓰기가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사회 문화적 상황이나 맥락을 간과하고 있다.

-글쓰기가 이루어지는 인지적인 의미 구성 과정 자체에만 초점을 둔 나머지 결과물로서의 글 자체에 대해서 소홀했다.

(3) 사회 구성주의 작문 이론

쓰기를 담화 공동체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 구성 과정으로 본다.

필자는 사회 문화적 상황 맥락 안에서 담화 공동체 구성원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글을 쓰는 존재

필자가 생성해 낸 글은 필자 개인이 생성한 결과라기보다는 담화 공동체 안에서 교사나 동료와의 의미 협상을 통한 상호작용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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