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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교이 10장

배운 내용 정리(국교이)

by 예나 선생님 2023. 3. 19.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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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장 문학 교육

 

1. 문학 교육은 왜 필요한가

-학생들은 문학 교육을 통해 문학 언어의 본질적인 속성을 익히고 그 속성을 바탕으로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문학 작품은 성장기 학생들의 언어 능력 신장에 중요한 역할

언어문화 향유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

 

-문학 교육을 통해 문학 작품을 읽는 데 필요한 각종 지식 및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개인적 차원에서는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독자로 거듭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류가 오랜 기간 형성해 놓은 대화의 장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됨

 

독자 스스로 공동체 속에서 어떤 삶을 살아야 할지 그리고 타자와 어떻게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야 할지 사유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

문학 교육은 문학 능력의 신장을 통해 학습자의 체험을 확장시키면서 주체적으로 사유하는 능력을 길러 주며 언어를 통한 사유의 폭을 넓혀 줄 수 있다.

 

2. 어떤 관점에서 문학 교육에 접근해야 할까

1) 실체 중심의 문학관과 문학 교육

문학을 가시적인 어떤 대상으로 보아 그 존재와 가치를 설명함으로써 문학을 이해하고 문학에 접근하는 관점

여기서 실체란 문학에서는 실제로 창작되어 전하는 구체적 작품이나 그 작품의 작자를 뜻한다.

이 문학관에 근거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문학 작품이 언제 누구에 의해 있었던가에 주로 관심

문학 설명 방식 ex. 신라 시대의 향가, 김시습의 금오신화, 주요한의 불놀이

문학사 중시

문학 작품이나 작가를 체계적으로 분류 또는 구분해 보이는 일, 문학을 문학 아닌 것과 비교 대조하는 것 등에 관심을 갖는다.

-장점 : 사실 자체를 아는 지식의 교육에 중점이 놓이고, 그것도 체계적으로 알게 됨

-약점 : 문학의 이해와 감상에만 한정된다. 역사적으로 있었던 것만이 문학 교육의 관심사가 되며 문학의 체계를 지식으로 아는 데서 그치고 마는 지식 교육 일변도로 기울어질 위험이 크다.

 

2) 속성 중심의 문학관과 문학 교육

문학을 설명하는 중점을 문학의 특수한 성질에 두는 관점

개개의 작품 또는 그 집합보다 문학을 이루는 본질에 대하여 주목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문학 일반이라는 총체적인 대상을 설명하고자 하는 관점

속성은 사물이나 현상의 본질을 이루는 성질

어원을 중심으로 그 근원적 본질을 살피는 것

요소 분석이란 시를 시답게 하는 요소로 율격이나 이미지를 설명하거나 이야기의 요소로 인물, 사건, 플롯 등을 풀이하는 것을 의미함

맥락 분석

-장점 : 문학과 문학 아닌 것의 구분을 가능하게 해 주고, 문학을 문학답게 하는 자질이 무엇인가를 분명하게 해 준다는 것

-약점 : 문학다움에 대한 고정관념에 빠지거나 부질없는 가치 평가에만 매달리는 편벽된 시각을 갖게 함

문학은 이래야 한다는 식의 생각에 사로잡힐 우려가 있다.

 

3) 활동 중심의 문학관과 문학 교육

문학을 설명하는 중점을 인간의 활동이라는 특성에 두는 관점

문학은 어떻게 활동함으로써 성취되며 그것이 인간에게 어떤 의의를 지니는가를 살핌으로써 문학의 특성을 설명하는 관점

문학을 활동으로 보게 되면 그 의도와 행위의 방법 또는 과정의 특성이 중시됨

-장점 : 문학의 이해뿐만 아니라 말하기와 글쓰기 등 표현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짐으로써 이해와 표현의 양면을 아우르는 균형적인 능력의 교육으로 발전하게 해 준다는 점

-약점 : 방법이나 절차에 관심을 기울인 나머지 마땅히 지녀야 할 사실적 지식이나 개념적 지식을 도외시하기 쉽다.

자칫 교육이 아닌 훈련으로 치달을 우려가 있다.

세 가지 관점은 문학 교육에서 결코 배타적일 수 없으며 두루 포괄되어야 한다.

 

3. 문학 교육의 과제는 무엇인가

1) 문학의 생활화

문학 교육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과제이자 방향

문학을 '문학'이라는 틀에만 가두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지으려는 관점

일상의 삶을 문학과 함께 영위

 

2) 주체적인 문학 향유 능력의 신장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문학 체험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

주체적인 문학 능력과 문학의 향유는 서로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3) 문학의 성찰적, 윤리적 역할 강조

학습자가 문학 작품을 바탕으로 스스로를 성찰하고 궁극적으로 '의미 있는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함

 

4) 문학 환경의 변화와 문학 교육

미디어 문화 : 다양한 미디어 텍스트를 통해 우리의 일상생활을 구조화하고 여가 시간을 지배하며, 나아가 미적 감각 또한 새롭게 재편하는 것

 

5) 다문화, 세계화 시대와 공동체의 발전에 대한 고려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가치관이나 삶의 방식을 인식하고 동참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와는 다른 다양한 문화와 삶의 방식 그리고 가치관을 인정하는 것 둘 다 중요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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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

(1) 단순 지식과 분석 위주의 문학 교육에 대한 반성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작품 이해와 감상의 기회가 배제되었다.

 구체적인 작품 해석 방법, 원리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2)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독자와 작품 해석

 독자 스스로 작품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하는 교육, 독자에 따라 서로 다른 해석을 허용하는 교육, 서로 다른 해석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근거 있는 해석을 바탕으로 하여 타당한 해석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왜 그렇게 읽었는지 이유를 말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2) 반응 중심 교수학습 방법

 개념 : 학생들이 문학 경험에 대한 자신의 반응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중시하는 교수학습 방법

 특징

- 주입식, 암기식 문학 교육에 대한 비판에서 등장하였다.

- 로젠블래트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경규진이 제안했던 모형이다.

- 문학의 소통에서 그동안 소외되어 있던 독자의 위치 및 역할을 부각시킴으로써 학습자의 역할을 강조하는 문학 수업을 계획할 수 있게 되었다.

- 반응 = 텍스트에 의해 구조화된 경험(개인적이면서도 사회, 문화적 행위로 본다)

- 수업 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구체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방법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거래 방식에 대한 논의가 구체화 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절차

단계 교수학습 내용 기타
1단계
텍스트와 학생의 거래
(반응의 형성)
작품 읽기
심미적 독서 자세의 격려
텍스트와의 거래 촉진
정보나 지식 습득을 위해서가 아니라 즐거운 경험을 하는 것에 초점을 두면서 작품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부정적 선입견을 제거하고 어려운 어휘나 표현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심미적 독서에 방해되는 요인을 제거해 준다.
2단계
학생과 학생 사이의 거래
(반응의 명료화)
반응의 기록
짝과 반응의 교환
2. 반응에 대한 질문
반응을 명료히 하기 위한 탐사 질문
거래를 입증하는 질문
반응의 반성적 질문
반응의 오류에 대한 질문
3. 반응에 대한 토의(또는 역할 놀이)
짝과의 의견 교환
소그룹 토의
전체 토의
4. 반응의 반성적 쓰기
반응의 자유 쓰기(또는 단서를 놓은 쓰기)
자발적인 발표
자신의 반응이 무엇인지 알고(명료화) 다양한 반응을 경험하고 자신의 반응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텍스트가 주는 많은 단서를 생략하거나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습관화된 반응을 반성하게 한다.
3단계
텍스트와 텍스트의 상호 관련
(반응의 심화)
두 작품의 연결
텍스트 상호성의 확대
반응을 풍부하게하고 문학적 사유를 촉진시킬 수 있다.
다른 작품과 비교하며 읽는 것을 통해 텍스트에 대한 확산적 통찰을 얻을 수 있다.

3)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개념 :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대화를 중시하는 모형이다.

 특징

- 대화1-3의 단계는 꼭 선조적으로만 이루어지지 않으며, 회귀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 궁극적인 지향점은 내적 대화의 활성화에 있다.

- 대화 = 다른 관점, 다른 사고 혹은 타인과의 교류를 통해 문학적 사유 방식을 성찰할 수 있으며 새로운 문학적 사유를 추동시킬 수 있는 상호 소통 형태의 의견교환

- 내적 대화 = 문학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독자 개인의 내면에서 활성화되는 다양한 문학적 사고들 간의 대화(독자는 공감하며 읽는 과정, 거리를 두고 읽는 과정, 문학 텍스트에 대한 자신의 문학적 사고를 여러 관점과 견주어 보고 고민하고 선택하는 과정)

 절차

단계 교수학습 내용 기타
작품 이해에 필요한 지식 이해하기  해당 작품과 관련 있는 문학적 지식 이해하기
 대화 중심 읽기 방식 이해하기
 
작품 읽기(낭송하기)  인물의 성격이나 사건을 예측하며 읽기 or 분위기나 어조를 파악하며 시 낭송하기
 작품의 의미 예측하기
 
<대화1>
독자 개인의 내적 대화
 텍스트에 근거하여 작품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질문을 스스로 생성하고 답하기
 상호 경쟁적인 읽기 중 스스로 가장 타당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읽기(지배적 읽기) 선택하기
 독서 스토리 작성하기
 
<대화2>
독자와 독자들 간의 대화
(횡적 대화)
 자신이 선택한 해석의 근거와 다른 독자의 해석 근거를 비교하며 대화 나누기
 대화를 나누면서 타당한 근거와 관련 있는 내용을 텍스트에서 찾아보기
 애매한 해석 내용을 명료하고 각 근거의 설득력을 비교하면서 타당한 해석 내용 판단하기
이러한 대화를 통해 문학적 사유의 폭을 넓히고 조정할 수 있다.
<대화3>
교사(전문가)와 독자의 대화
(종적 대화)
 그동안의 대화 과정에서 제시되지 않은 새로운 관점 제시하기(교사)
 대화2에서 해결하지 못한 것, 오독이 발생한 경우, 텍스트의 의미상 결락된 부분을 중심으로 교사의 지도아래 대화
 여러 관점 간의 경쟁적 대화를 통해 좀 더 근거 있는 해석의 가능역 설정하기
교사가 교육적 관점을 견지하면서 통제하는 성격을 지닌다.(전문적 중개인)
교사는 의도를 가진 질문을 던짐으로써 새로운 문학적 사유를 가동시킨다.
작품의 의미 정리하기,
작품 재구성하기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작품의 의미 정리하기
 모작, 개작, 모방 시 창작하기
 이어쓰기, 인물이나 사건 등을 바꾸어 써 보기
 독서 스토리 완성하기

 

2) 문학 교육에서 평가를 하려면

 반응의 유형을 다양화, 위계화 하여 평가하는 방법

- 다양한 종류의 반응을 인정하되, 그 반응이 문항이 요구하는 조건에 합당하다면 모두 동일한 수준을 지닌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 타당하다.

- 평가 도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요구 조건에 비추어 반응의 정도를 위계화하는 방안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특정한 종류의 반응을 유도한 후 평가하는 방안

- 특정 종류의 반응이란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반응의 유형을 상정한 것이다.

- 예를 들어, ‘다음 작품을 읽고, 인간의 삶과 소유의 관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쓰라와 같이 무한정 자유로운 반응이 아니라 특정 종류의 반응을 유도하는 것이다.

 유의미한 항목을 중심으로 문학적 반응을 시기적, 공간적으로 자유롭게 열어 놓는 방법

- 감상 기록장과 같은 포트폴리오형 평가 도구를 활용하면 좋다.

- 학생들이 스스로 작품을 찾아서 읽고 항목에 따라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고,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평소에 읽은 책에 대한 생각을 드러낼 수 있다.

 학생들이 감상한 내용을 자유롭게 쓰도록 하고 평가하는 방안

- 특정 형식이나 절차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고의 흐름대로 쓰게 하여 다양한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 점수화하기는 어렵지만 주로 어떤 부분에 반응을 보이는지, 주로 어떤 종류의 반응을 보이는지, 반응의 깊이는 어떠한지 등을 구체적으로 살필 수 있다.

 문학적 반응의 과정을 중심으로 채점 기준을 작성하는 방법

- 문학적 반응의 과정을 드러낼 수 있도록 평가 문항을 상세하게 구조화하고 반응이 충실하게 드러나는 과정을 기준으로 채점 기준을 작성하는 방법이다.

- 교수학습을 통해 학습한 문학 작품 감상 방법을 제대로 적용했느냐를 중심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 예를 들어, 이인국과 황진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제시하라(후자의 질문에서 보이는 반응의 다양성은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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