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매체와 국어 교육
-----
1. 국어 교육에서 매체에 대한 교육이 왜 필요할까
1) 의사소통과 매체
① 소통의 개념 : 의미를 전달하고 해석하는 과정
② 소통의 형태 : 면대면 소통/인터넷 등을 통해 텍스트(복합)를 주고받는 간접적 방식의 소통/대량전달 방식
③ 매체의 개념
- 넓은 의미 : 사람들의 생각이나 정서, 그리고 다양한 정보와 지식 등을 전달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매개 역할을 하는 모든 것.(언어도 매체에 포함된다)
- 좁은 의미 : 신문, 잡지, 책 영화, 비디오, 사진, 인터넷 등과 같이 다양한 기술 수단에 의해 메시지와 텍스트를 전달하는 경로에 해당하는 것(=기술 매체)
→ 국어교육에서 매체에 관심을 갖는 것은 의사소통과 리터러시(문식성)의 변화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소통은 개인들 간에 이루어지는 것이든 집단 간 혹은 사회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든 다양한 기술 매체를 사용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국어 교육에서도 이를 다룰 필요성이 생긴 것이다.
(2) 매체 텍스트의 비판적 읽기와 매체를 활용한 소통 능력의 필요성
① 매체 텍스트의 비판적 읽기
㉠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매체를 바라볼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매체가 세상을 보는 투명한 창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보는 선택적인 관점을 제공하는 중재자로서의 성격을 지닌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 매체는 대체로 원 정보원의 순수한 대리인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보도, 논평, 해설 형식으로 전달하는 내용에 매체 자체의 의식을 투입하는 존재다(윤석민)
- 대중매체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일들 가운데 왜 특정한 사건과 쟁점들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지, 그 사건과 쟁점들을 왜 특정한 시각에서 바라보아야 하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알려 주고 설득하려 하는 이야기꾼이다.(Weimann)
- 매체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사실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 의해 선택되고 걸러진 정보를 특정한 관점으로 구성하여 전달한다.
㉡ 일반적인 음성, 문자 텍스트에 대해 비판적으로 읽듯이 매체 텍스트에도 비판적 읽기의 원리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 글의 출처는 어디인가/글쓴이는 누구인가/글의 내용이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하고 있는가/글쓴이가 대상이나 사건을 바라보는 관점은 무엇인가/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글에서 강조하거나 부각시키는 정보는 무엇이고 누락된 정보나 관점은 무엇인가/그 글의 내용은 누구의 이해관계와 관련되어 있는가 등
- 문자로 표현된 것뿐 아니라 시각적 이미지, 도표, 글의 요소들이 배치된 방식 등에 대해서도 의미를 따져 읽을 필요가 있다.
② 매체를 활용한 소통 능력
㉠ 일반인이 메시지의 생산자의 입장에서 접근하기 어려웠던 기존의 매체와 달리 인터넷은 개인이 비교적 쉽게 정보의 창조자이자 제공자로서 매체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이에 따라 매체 수용자와 생산자 간의 엄격했던 구분이 허물어지게 되었다.
㉡ 디지털 매체가 발달하면서 우리의 의사소통은 다양한 형태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적으로 국어교육의 읽기와 쓰기를 매체 텍스트의 읽기와 쓰기에 확대할 필요가 생겼다.
㉢ 텍스트 수용과 생산 능력(읽기, 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자신이 생산한 텍스트를 소통의 목적과 파급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매체를 통해 유통시킬 수 있는 능력과 책임 있는 소통 윤리를 갖는 것이 중요해졌다.
2. 매체 언어와 복합양식 텍스트의 개념은 무엇일까
(1) 매체 언어
① 매체 언어의 개념
- 미디어 교육(매체 이해와 활용 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미디어 문식성, 문해력 교육)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언어 교육적 차원을 강조하는 용어(미시적 층위에서 기호의 의미 작용에 초점을 두는)
- ‘매체’의 ‘언어’라는 측면에서 매체에서 의미작용을 하는 언어와 기호를 뜻한다고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말, 글, 영상, 이미지, 소리 등)
※ 미디어 리터러시(매체 문식성, 문해력) : 매체를 읽고 쓰는 능력이란 뜻으로 매체를 사용하고 해석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그리고 능력을 가리킨다.
1. 미시적 층위 : 기호의 의미작용에 초점을 두는 언어 교육적 차원
2. 거시적 차원 : 매체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와 비판적 인식을 강조하는 차원
② 매체 언어 교육 : 매체의 의미작용에 대한 교육, 즉 매체 텍스트의 언어와 기호를 통해 의미를 이해(언어와 기호가 복합적으로 결합하여 이루어지는 의미작용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
(2) 매체 언어와 복합양식 텍스트
① 복합양식 텍스트의 개념
- 양식 : 말, 글, 이미지, 몸짓, 음악 등을 통해 의미를 만들어 내는 문화적 방식 → 문화는 오랜 세월에 걸쳐 표상 양식에 적용되는 규칙, 패턴, 기대 등을 형성 발전시켜 왔다.
- 음성언어조차 몸짓이 동반된다는 점에서 단일 양식 텍스트가 아니라 복합양식 텍스트이다.
- 원칙적으로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텍스트는 복합양식으로 되어 있다고 본다. → 문자 위주의 텍스트라 하더라도 레이아웃이나 텍스트 구획에 대한 공간적 배치, 사진, 여타의 그래픽 요소들을 통해 구조화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
(3) 복합양식 문식성과 매체 문식성
① 매체 문식성의 개념
- 문식성을 문자언어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에 국한되는 것으로 정의하면, 매체 문식성은 미디어에도 역시 언어와 같은 의미작용이 있다고 보는 비유적 용어일 뿐이다.
- 문식성을 인간의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언어 능력이라는 광범위한 뜻으로 본다면, 매체 문식성은 시각언어인 그림이나 비언어적 기호에도 적용되는 소통 능력으로 정의 된다. → 이러한 시각은 언어와 기호를 ‘의미화 양식들’의 일부로 대등하게 바라보는 복합양식 문식성 연구의 시각과 상통한다.
- 문식성 개념은 시대, 사회, 문화의 지배적 매체와 그 매체의 언어가 무엇인가에 따라 변해왔다.(최근에는 디지털 언어를 중심으로 한 매체 문식성을 뜻한다)
※ 미디어 리터러시 = 매체 문식성 = 매체 문해력 ≒ 복합양식 문식성
3. 매체 언어 교육의 목표는 무엇일까
1) 매체 언어의 복합양식성에 대한 이해
① 매체 텍스트에서 어떻게 의미작용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 즉, 매체 자체의 특성보다는 매체 언어의 다양한 양식들이 작용하는 방식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②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그리고 영상언어(전자매체의 언어, 디지털 언어)
- 음성언어는 면대면 상황에서 사용되며, 청각과 시각을 동시에 사용하여 소통한다. 생성되는 메시지는 표현되는 순간 사라지며 일정한 범위를 넘어선 공간에는 전달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시간 구속력과 공간 구속력을 갖는다.
- 문자언어는 인쇄 매체에서 가장 잘 작동하는 양식으로 시각이 특화되는 일종의 감각 소외현상이 나타난다. 동일한 시간과 공간에 존재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간접적인 소통방식이다. 또한 생산자로부터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공간 구속력을 벗어나 공간 지향성을 지닌다.
④ 매체 언어 교육에 적용
㉠ 신문, 방송, 인터넷과 같은 미디어 텍스트들이 특정한 사회적 인물, 사건, 대상 등의 현실을 어떻게 재현하는가, 이 과정에서 특정한 표현과 문법적 구조의 선택이 매체 수용자들의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이 매우 중요한 목표가 된다.
㉡ 인터넷 환경의 읽기가 점차 보편화됨에 따라 미디어 텍스트의 비판적 읽기는 인터넷 환경에서의 초인지적 독서 전략을 필요로 한다(조병영) → 정보 검색 전략의 계획과 점검, 방향 상실의 지각과 해결, 정보의 질에대한 평가
㉢ 학생들 스스로 미디어 텍스트의 생산자 입장에서 언어와 기호의 사회적 힘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공정하게 미디어 텍스트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목표로 삼아야 한다.
㉣ 학생들 스스로 사회적 현실과 자신의 입장을 제시하기 위해, 특정한 어휘와 문법 구조, 이미지와 소리 등을 선택해 적절히 편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한다.
㉤ 매체 표현과 제작 교육 역시 쓰기 교육의 연장선상에서 볼 필요가 있으며, 전문적인 제작이 아닌 단순한 표현부터 시작하도록 해야한다.
- 게시판에 글이나 사진을 올리는 것, 영상물 만드는 계획서, 첫 장면에 들어갈 숏을 구상한 스토리보드 작성 등
5. 매체 언어 교육의 방법과 사례
(1) 사진이나 그림을 통한 영상언어 해석하기 수업
(2) 영화의 한 장면을 만든다고 가정하고 아이디어를 토론하는 수업
(3) 매체 언어의 소통 목적과 수용자에 대한 호소력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 수업
(4) 같은 사건, 현상을 다룬 여러 뉴스를 비교 분석하는 수업
[국교이] 4,5장 (0) | 2023.08.25 |
---|---|
[국교이] 1,2,3장 (0) | 2023.08.25 |
국교이 10장 (0) | 2023.03.19 |
국교이 8장 (0) | 2023.03.19 |
국교이 7장 (1) | 2023.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