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교이] 1,2,3장

배운 내용 정리(국교이)

by 예나 선생님 2023. 8. 25. 10:22

본문

1장 국어 교육의 필요성

국어 교과는 소통 교과이다.

개인적 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동시에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문화의 창조에도 기여할 수 있는 사회문화적 소통 능력 향상도 목표로 함

국어 교과는 사고 교과이다.

지식 구성, 문제 해결하는 가운데 언어를 더욱 정교하게 하고 인지적 사고 과정을 더욱 정교화

국어 교과는 가치관 교과이다.

 

2장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 교사와 국어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수준의 교육과정 설계자 : 교사는 자신의 수업 상황에 맞게 국어과 교육을 계획하고, 이에 맞는 교육 내용을 선정, 조직하며, 이를 지도하고 평가하는 교육과정 설계자이다.

 교육과정 실천자 : 교사는 교과서라는 수업 자료를 자신의 교실 수업 상황에 맞게 적극적으로 재구성해서 사용하여 국가에서 고시한 교육과정을 현장에서 실행해 가는 교육과정 실천자다.

 교육과정 평가자 : 교사는 교육과정 실천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평가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교육과정 평가자다.

 

2. 국어과 교육과정은 어떤 기능을 할까

국어과 교육의 체제를 관리한다.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의 기준이 된다.

국어과 교수학습 내용의 기준이 된다.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의 기준이 된다.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의 기준을 제공한다.

 

4.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은 무엇일까

1) 국어과 교과 역량의 함양

3장 국어 교과서

3. 교과서는 어떻게 짜여 있는가

1) 단원 구성 방식

(1) 문종 중심 단원 구성 방식

글의 종류(장르)에 따라 단원이 구성되는 방식

ex) 1. 시 2. 일기와 편지 3. 수필 4. 설명문...

장점 :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문종 학습이 가능, 교과서 글 제재에 대한 장르적 특성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다.

문제점 : 교육과정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기 어렵다.

 

(2) 주제 중심 단원 구성

단원을 응집성 있게 만드는 기제와 단원 간 구분을 가능하게 하는 기준이 주제가 되는 방식

ex) 새로운 출발, 언어와 민족 <-대단원명은 그 단원에 포함된 글 제재에 공통된 주제를 나타낸다.

장점 : 실제적이고 심도 깊은 언어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가치 교육에도 기여할 수 있다,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에 도움, 주제를 잘 선택하여 교과서를 구성한다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동기를 촉발할 수 있다.

문제점 : 국어과의 교과적 특수성을 모호하게 할 소지가 있다, 지나치게 교훈적 or 특정 집단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는 것이라면 학습자의 흥미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가치 편향적 교육을 초래할 위험성

 

(3) 목표 중심 단원 구성

목표가 단원을 응집성 있게 만드는 기제가 되고 단원 간 구분을 가능하게 하는 기준이 되는 방식을 의미한다.

ex) 1. 비유적 표현 2. 다양한 관점 3. 마음을 표현하는 글 4. 면담하기...

장점 : 교육과정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하는 데 매우 효과적, 세부적인 기능과 구체적인 지식 학습에 효율적

문제점 : 학습자에게 실제적이고 총체적인 국어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 학습자의 흥미나 동기를 유발하기 어렵다.

소단원별로 학습 목표와 방향을 안내하는 요소가 있다 -> 단원 학습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

소단원 학습이 이해 활동과 적용 활동으로 구성 ->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원리를 먼저 학습하고, 그것을 다른 제재와 상황에서 적용하는 방식으로 구성 -> 연역적 성격의 교수학습 방법을 원용한 체제

'배운 내용 정리(국교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교이] 6장  (0) 2023.08.25
[국교이] 4,5장  (0) 2023.08.25
국교이 11장  (0) 2023.03.19
국교이 10장  (0) 2023.03.19
국교이 8장  (0) 2023.03.1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