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교이 11장

배운 내용 정리(국교이)

by 예나 선생님 2023. 3. 19. 15:32

본문

제11장 매체와 국어 교육

-----

1. 국어 교육에서 매체에 대한 교육이 왜 필요할까

1) 의사소통과 매체

 소통의 개념 : 의미를 전달하고 해석하는 과정

 소통의 형태 : 면대면 소통/인터넷 등을 통해 텍스트(복합)를 주고받는 간접적 방식의 소통/대량전달 방식

 매체의 개념

- 넓은 의미 : 사람들의 생각이나 정서, 그리고 다양한 정보와 지식 등을 전달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매개 역할을 하는 모든 것.(언어도 매체에 포함된다)

- 좁은 의미 : 신문, 잡지, 책 영화, 비디오, 사진, 인터넷 등과 같이 다양한 기술 수단에 의해 메시지와 텍스트를 전달하는 경로에 해당하는 것(=기술 매체)

 국어교육에서 매체에 관심을 갖는 것은 의사소통과 리터러시(문식성)의 변화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소통은 개인들 간에 이루어지는 것이든 집단 간 혹은 사회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든 다양한 기술 매체를 사용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국어 교육에서도 이를 다룰 필요성이 생긴 것이다.

(2) 매체 텍스트의 비판적 읽기와 매체를 활용한 소통 능력의 필요성

 매체 텍스트의 비판적 읽기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매체를 바라볼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매체가 세상을 보는 투명한 창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보는 선택적인 관점을 제공하는 중재자로서의 성격을 지닌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 매체는 대체로 원 정보원의 순수한 대리인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보도, 논평, 해설 형식으로 전달하는 내용에 매체 자체의 의식을 투입하는 존재다(윤석민)

- 대중매체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일들 가운데 왜 특정한 사건과 쟁점들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지, 그 사건과 쟁점들을 왜 특정한 시각에서 바라보아야 하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알려 주고 설득하려 하는 이야기꾼이다.(Weimann)

- 매체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사실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 의해 선택되고 걸러진 정보를 특정한 관점으로 구성하여 전달한다.

 일반적인 음성, 문자 텍스트에 대해 비판적으로 읽듯이 매체 텍스트에도 비판적 읽기의 원리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 글의 출처는 어디인가/글쓴이는 누구인가/글의 내용이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하고 있는가/글쓴이가 대상이나 사건을 바라보는 관점은 무엇인가/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글에서 강조하거나 부각시키는 정보는 무엇이고 누락된 정보나 관점은 무엇인가/그 글의 내용은 누구의 이해관계와 관련되어 있는가 등

- 문자로 표현된 것뿐 아니라 시각적 이미지, 도표, 글의 요소들이 배치된 방식 등에 대해서도 의미를 따져 읽을 필요가 있다.

 매체를 활용한 소통 능력

 일반인이 메시지의 생산자의 입장에서 접근하기 어려웠던 기존의 매체와 달리 인터넷은 개인이 비교적 쉽게 정보의 창조자이자 제공자로서 매체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이에 따라 매체 수용자와 생산자 간의 엄격했던 구분이 허물어지게 되었다.

 디지털 매체가 발달하면서 우리의 의사소통은 다양한 형태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적으로 국어교육의 읽기와 쓰기를 매체 텍스트의 읽기와 쓰기에 확대할 필요가 생겼다.

 텍스트 수용과 생산 능력(읽기, 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자신이 생산한 텍스트를 소통의 목적과 파급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매체를 통해 유통시킬 수 있는 능력과 책임 있는 소통 윤리를 갖는 것이 중요해졌다.

 

2. 매체 언어와 복합양식 텍스트의 개념은 무엇일까

(1) 매체 언어

 매체 언어의 개념

- 미디어 교육(매체 이해와 활용 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미디어 문식성, 문해력 교육)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언어 교육적 차원을 강조하는 용어(미시적 층위에서 기호의 의미 작용에 초점을 두는)

- ‘매체 언어라는 측면에서 매체에서 의미작용을 하는 언어와 기호를 뜻한다고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영상, 이미지, 소리 등)

 미디어 리터러시(매체 문식성, 문해력) : 매체를 읽고 쓰는 능력이란 뜻으로 매체를 사용하고 해석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그리고 능력을 가리킨다.

1. 미시적 층위 : 기호의 의미작용에 초점을 두는 언어 교육적 차원

2. 거시적 차원 : 매체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와 비판적 인식을 강조하는 차원

 매체 언어 교육 : 매체의 의미작용에 대한 교육, 즉 매체 텍스트의 언어와 기호를 통해 의미를 이해(언어와 기호가 복합적으로 결합하여 이루어지는 의미작용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

(2) 매체 언어와 복합양식 텍스트

 복합양식 텍스트의 개념

- 양식 : 말, 글, 이미지, 몸짓, 음악 등을 통해 의미를 만들어 내는 문화적 방식  문화는 오랜 세월에 걸쳐 표상 양식에 적용되는 규칙, 패턴, 기대 등을 형성 발전시켜 왔다.

- 음성언어조차 몸짓이 동반된다는 점에서 단일 양식 텍스트가 아니라 복합양식 텍스트이다.

- 원칙적으로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텍스트는 복합양식으로 되어 있다고 본다.  문자 위주의 텍스트라 하더라도 레이아웃이나 텍스트 구획에 대한 공간적 배치, 사진, 여타의 그래픽 요소들을 통해 구조화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

(3) 복합양식 문식성과 매체 문식성

 매체 문식성의 개념

- 문식성을 문자언어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에 국한되는 것으로 정의하면, 매체 문식성은 미디어에도 역시 언어와 같은 의미작용이 있다고 보는 비유적 용어일 뿐이다.

- 문식성을 인간의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언어 능력이라는 광범위한 뜻으로 본다면, 매체 문식성은 시각언어인 그림이나 비언어적 기호에도 적용되는 소통 능력으로 정의 된다.  이러한 시각은 언어와 기호를 의미화 양식들의 일부로 대등하게 바라보는 복합양식 문식성 연구의 시각과 상통한다.

- 문식성 개념은 시대, 사회, 문화의 지배적 매체와 그 매체의 언어가 무엇인가에 따라 변해왔다.(최근에는 디지털 언어를 중심으로 한 매체 문식성을 뜻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 매체 문식성 = 매체 문해력  복합양식 문식성

 

3. 매체 언어 교육의 목표는 무엇일까

1) 매체 언어의 복합양식성에 대한 이해

 매체 텍스트에서 어떻게 의미작용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 , 매체 자체의 특성보다는 매체 언어의 다양한 양식들이 작용하는 방식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그리고 영상언어(전자매체의 언어, 디지털 언어)

- 음성언어는 면대면 상황에서 사용되며, 청각과 시각을 동시에 사용하여 소통한다. 생성되는 메시지는 표현되는 순간 사라지며 일정한 범위를 넘어선 공간에는 전달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시간 구속력과 공간 구속력을 갖는다.

- 문자언어는 인쇄 매체에서 가장 잘 작동하는 양식으로 시각이 특화되는 일종의 감각 소외현상이 나타난다. 동일한 시간과 공간에 존재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간접적인 소통방식이다. 또한 생산자로부터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공간 구속력을 벗어나 공간 지향성을 지닌다.

 

 매체 언어 교육에 적용

 신문, 방송, 인터넷과 같은 미디어 텍스트들이 특정한 사회적 인물, 사건, 대상 등의 현실을 어떻게 재현하는가, 이 과정에서 특정한 표현과 문법적 구조의 선택이 매체 수용자들의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이 매우 중요한 목표가 된다.

 인터넷 환경의 읽기가 점차 보편화됨에 따라 미디어 텍스트의 비판적 읽기는 인터넷 환경에서의 초인지적 독서 전략을 필요로 한다(조병영)  정보 검색 전략의 계획과 점검, 방향 상실의 지각과 해결, 정보의 질에대한 평가

 학생들 스스로 미디어 텍스트의 생산자 입장에서 언어와 기호의 사회적 힘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공정하게 미디어 텍스트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목표로 삼아야 한다.

 학생들 스스로 사회적 현실과 자신의 입장을 제시하기 위해, 특정한 어휘와 문법 구조, 이미지와 소리 등을 선택해 적절히 편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한다.

 매체 표현과 제작 교육 역시 쓰기 교육의 연장선상에서 볼 필요가 있으며, 전문적인 제작이 아닌 단순한 표현부터 시작하도록 해야한다.

- 게시판에 글이나 사진을 올리는 것, 영상물 만드는 계획서, 첫 장면에 들어갈 숏을 구상한 스토리보드 작성 등

 

5. 매체 언어 교육의 방법과 사례

(1) 사진이나 그림을 통한 영상언어 해석하기 수업

(2) 영화의 한 장면을 만든다고 가정하고 아이디어를 토론하는 수업

(3) 매체 언어의 소통 목적과 수용자에 대한 호소력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 수업

(4) 같은 사건, 현상을 다룬 여러 뉴스를 비교 분석하는 수업

'배운 내용 정리(국교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교이] 4,5장  (0) 2023.08.25
[국교이] 1,2,3장  (0) 2023.08.25
국교이 10장  (0) 2023.03.19
국교이 8장  (0) 2023.03.19
국교이 7장  (0) 2023.03.1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