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토의 교육
1. 토의의 성격과 토의 교육의 목표
가. 토의의 개념과 목적 및 특성
어떤 공통된 문제에 대해 협력적 사고를 통해 최선의 해결책을 협의하는 담화 유형
협력적 사고와 공통된 문제 해결에 중점 의미가 있다.
토의의 목적 : 문제 이해하기, 문제 해결하기, 집단의 의사결정하기
토론과 비교
토의 | 토론 | |
선 해답 확보 여부 | 서로 협력하여 해답을 얻으려는 |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해답 상대측에게 납득 |
의견 대립 전제 여부 | 집단 사고의 일종 | 의견 대립을 전제로 하고 |
확고부동한 규칙 존재 여부 | 자유롭게 논의 | 일정한 규칙 |
흉금 터놓기의 중요성 여부 | O | X |
토의, 토론 모두 집단적 의사 결정 과정이라는 공통점 but
토의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의견 등을 서로 나누어 그것에 대한 합의점이나 해결 방법을 찾는 협력적인 의사소통 과정
토론은 양쪽이 각각 자기편 주장을 받아들이도록 상대편을 설득하는 경쟁적 의사소통 과정
나. 토의 교육과 필요성과 목표
토의 능력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협력적 사고'와 '공동체의 문제 해결 능력'
토의 : 합의 지향성이라는 특성
2. 토의의 유형과 절차
가. 토의의 유형
1) 패널 토의
원탁에 앉는 대신 청중들 앞에서 앉아서 토의하는 형태
새로운 것을 알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견을 조정하는 수단으로 자주 쓰이기 때문에, 정치적인 문제나 시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당하다.
ex. 주제 : 교통 체증의 해결 방안
2) 심포지엄
3-5명의 발표자에게 미리 특정한 주제를 주고 강연식으로 발표하게 한 뒤, 청중도 질의응답 형식을 통해 참가하는 방식
연설자끼리 의견 교환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으며, 의견 일치를 위한 상호 탐색도 드물다.
어떤 주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를 가리고자 하는 것이 아니며 그 주제에 대해 여러 각도의 의견을 발표하는 것이 주목적
3) 포럼
어떤 문제에 대해 직접 관련 있는 사람들이 모여 공개적으로 토의하는 것
다른 토의와는 달리 처음부터 청중의 참여로 이루어짐
4) 회의
공동으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두 사람 이상이 모여서 협의하여 의제를 채택하고, 참석자들의 동의를 얻어 의제에 관련된 사항을 결정하는 과정
-개회(의장이 개회 선언)
-의안 심의
-의안 제출
-동의(발언권 얻어서)
-재청(발언권 얻지 않아도 됨)
-의안 보충 설명
-질의(질의는 제안자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의장에게 한다)
-질의가 종결되면 토의에 들어감
-표결 -> 의안의 가결 (의장 : 표결 방법 의논 후 표결)
(같은 방식으로 동의, 재청, 의안 설명, 질의 등의 과정을 거친다)
-폐회
★개심제동 재보질토 표 폐
회의의 10대 원칙
-일의제의 원칙 : 회의에서는 언제나 한번에 한 의제씩 차례로 다루어야 함/그 채택 여부가 표결로 결정되기 전에는 다른 의제를 동시에 상정시킬 수 없다.
-일사부재의의 원칙 : 일단 부결이나 의결된 의안은 그 회기 중에는 다시 토의에 붙이지 않는다.
-회기 불계속의 원칙 : 이번 회의에서 의결되지 못한 사항은 다음 회기에서 자동적으로 폐기됨
동의의 종류
-원동의
-보조 동의
-부수 동의
-우선 동의
나. 토의의 일반 과정
① 토의 문제 제시 : 사회자는 토의하고자 하는 문제를 제시 -> 토의하는 이유, 논의할 문제에 대한 공감대 형성
② 토의 문제 분석 : 확정된 문제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단계
③ 해결안 제시 : 문제에 대한 조사와 분석이 끝나면 해결안을 제시/구체적인 해결안을 제시
④ 최선의 해결안 선택 : 제시된 해결안의 장단점, 실현 가능성 등을 세밀하게 따져 본 후, 최선의 해결안을 선택한다./객관적인 입장 (23 기출)
⑤ 실행 방안 모색 : 해결안이 마련되었으면,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 토의에서 얻어진 해결안을 실행하는 데에 필요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을 마련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같은 체계적인 사고 과정 : 반성적 사고하기
다. 토의 준비하기
1) 토의 문제의 선정, 서술
토의 문제는 시의적절하며 토의할 가치가 있고 모든 참여자들에게 관심이 있는 것으로 선정함
토의 문제는 단어 형태로 서술해서도 X 결론이 이미 도출된 형태로 서술해서도 X
'환경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하는 식으로 해결 과제를 내포한 형태로 서술해야 한다.
예 또는 아니오라는 대답이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함
토의 문제는 크게 사실적 문제, 가치적 문제, 정책적 문제로 나눌 수 있다.
-사실적 문제 : 어떤 상황이 존재하는지, 그것이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지를 논의 ex. 에너지 위기가 있느냐?
-가치적 문제 : 사안이나 정책이 좋은지 나쁜지, 바람직한지 바람직하지 않은지 등 어떤 문제에 대한 가치 평가를 요구
-정책적 문제 : 어떤 사안이나 정책을 실천하거나 실행하는 과정을 유도하는 것 ex. 샛강을 살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2) 토의 문제에 대한 조사 연구
토의 문제의 서술이 끝나면, 이를 모든 토의 참여자에게 알려주어 그에 관한 사전 조사 연구를 하도록 해야 한다.
청중도 토의 주제를 미리 연구하여 그에 관한 충분한 사전 정보와 지식을 갖추어야 실제 토의에서 좋은 의견이나 제안을 제시할 수 있다.
구체적인 토의 사항은 '의제'라고 하는데 토의를 효과적으로 진행하려면 우선 이러한 의제를 미리 구체적으로 작성해 놓아야 함
3. 토의 사회자와 참여자의 역할
가. 토의 사회자의 역할
-토의의 계획과 준비
-토의의 실제적 진행 (이게 가장 중요)
① 주어진 토의 문제에 대한 어떤 해결 방법이나 결론을 이끌어 내도록 하는 과제 해결의 임무 : 토의가 빗나가지 않도록, 때때로 토의 내용을 요약하고 종합해 주면서 토의 문제에 대해 어떤 결론을 얻는 방향으로 토의를 유도
② 토의 분위기를 만들고 유지시키는 임무 : 자유롭고 편안하며 협조적인 분위기 조성, 유지
특정 토의자가 발언 기회를 독점하지 않도록 & 소극적 참여자들에게도 발언 기회를 균등하고 공정하게 배분
-토의가 끝난 뒤 그 내용을 정리하여 보고 or 다른 사람들이 활용하도록 제공하는 임무
나. 토의 참여자의 역할
적극적이고 열성적으로 참여, 협동 정신 발휘
토의 절차 숙지,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 질서를 지켜야 함
혼자 너무 오랫동안 이야기하는 것을 삼가고, 다른 참여자와의 의견 충돌을 피하면서 합의점을 찾도록 항상 노력
훌륭한 듣는 이가 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 내용에 이의가 있더라도 즉각 이의 제기 X 비판 X 조소 X
그의 말이 완전히 끝날 때까지 조용히 기다렸다가 공손하고 예의 바르게 자기의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
화법교육론 13장 발표 교육 (0) | 2022.11.19 |
---|---|
화법교육론 11장 토론 교육 (0) | 2022.11.19 |
화법교육론 9장 면접 교육 (0) | 2022.11.19 |
화법교육론 8장 대화 교육 (0) | 2022.11.19 |
화법교육론 7장 화법 교수ㆍ학습과 평가 (0) | 2022.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