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장 발표 교육
1. 발표의 내용 구성
발표란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또는 어떤 사실에 대해서 진술하는 말하기를 가리킨다.
발표의 내용 구성을 지도할 경우 유의할 점은 1) 구두 의사소통의 특성이 잘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는 것
-> 발표 내용의 요점을 체계적으로 배열하는 것과 동시에 내용 단계별로 청자와 상호 교감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장치들이 필요
2) 발표 시간이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는 것
-> 짧은 시간에 꼭 필요한 핵심적인 정보를 청자가 이해하도록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내용 구성이 장황하면 안 되고 간결하고 체계적이어야 함
발표의 단계는 도입부, 전개부, 정리부
도입부에서는 발표 내용의 화제나 주제, 목적, 배경을 다루고
전개부에서는 구체적인 예시 등을 곁들여 핵심 내용을 진술하고,
정리부에서는 핵심 내용을 강조하고,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말이나 덧붙이고 싶은 말들을 짤막하게 언급한다.
가. 도입부
도입부 내용 구성에서 고려해야 할 점 : 발표 주제에 대해 청자가 느끼는 개인적 관련성의 정도
주제에 대해 관련성이 높을 경우, 도입부는 발표의 목적, 의의, 전체 개관 등 꼭 필요한 것만 선택하여 간략하게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면, 준비한 발표 주제에 대해 청자가 관련성을 느끼는 정도가 낮다면 이를 높이기 위한 내용 구성이 필요하다.
발표 상황에 따라서는 결론부터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음
청자가 주제에 대해 배경 지식이 풍부하여 도입부에 구체적인 정황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결론부터 언급한 후 그에 대한 이유를 중요한 것부터 순차적으로 언급하면 됨
나. 전개부
정보를 평면적으로 나열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설명의 흐름이 잘 드러나도록 내용을 구성해야 함
설득형 발표의 경우 보편적으로 문제 해결 구성을 사용
사안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문제의 원인을 규명한 후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내용 구성 방식
내용 구성이 문제 제기에서만 그치는 경우가 있는데, 문제에 대한 해결책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다.
해결책을 제시할 경우, 가능하면 한 가지 대안보다는 실현 가능한 대안 두세 개를 준비하여 함께 제시하는 것도 효과적
각 대안에 대해 장단점 분석 방식을 사용
막연하게 여러 안을 늘어놓기보다는 각 대안에 대해 장단점을 면밀히 파악하여 제시하면, 의사결정을 더욱 용이하게 할 수 있기 때문
전개부에는 핵심적인 정보를 논리 구조에 맞게 제시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를 함께 제시해야 함
수많은 정보를 나열 X -> 주장을 뒷받침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핵심적인 근거로 설득력 확보
근거를 제시할 때는 발표의 성격상 가장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ex. 비교할 때는 막대그래프, 추이를 드러낼 때는 꺾은선그래프, 복잡한 숫자 등은 도표를 사용
예시, 인용, 사례 등을 제시할 경우는 사진, 인터뷰 영상, 소리 등 다양한 시청각 매체를 사용하여 현장의 생생한 장면과 목소리를 들려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
다. 정리부
본론에서 다룬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핵심 사항을 강조한 후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청자와 질의응답을 통하여 이해가 덜 된 부분을 보충
발표의 내용 구성을 지도할 때는 학습자가 도입, 전개, 정리부의 단계별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필요한 전략을 올바르게 선택하도록 한다.
발표의 주제와 목적, 청자의 특성에 따라 각 단계에 들어갈 내용을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
[중학교 1~3학년] [9국01-08] 핵심 정보가 잘 드러나도록 내용을 구성하여 발표한다. 학습 요소 : 발표하기(내용 구성, 핵심 정보 전달) |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발표의 내용 구성' 관련 내용↑
2. 표현과 전달 방법
가. 언어 표현
가장 중요한 것은
1)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것. 언어 표현이 모호하면 안 된다.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더라도 청자가 실제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실제적인 사례를 드는 것도 GOOD
2) 단문을 사용하여 표현을 간명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 문장이 간명하지 않으면 청자 입장에서는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기 힘들다. 단문이 유기적으로 연결, 주장이 분명히 담긴 단문을 사용하되, 문장과 문장 사이에 적절한 휴지 -> 청자가 명확히 이해하며 내용을 따라 올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
나. 내용 연결 표현
내용 연결 표현 : 문장과 문장 또는 단락과 단락이 전환할 때 이를 연결
'지금까지', '마지막으로' 등과 같은 간단한 담화 표지부터 "우리는 첫 번째로 의사결정의 기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자 그럼, 의사결정의 구체적 방법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와 같은 한 문장 이상의 표현까지 포함
새로운 슬라이드로 이동할 때 청자로 하여금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고 두 슬라이드 간의 관계에 집중하게 하는 효과
다. 비언어 표현
발표자가 의도한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발표 내용도 중요하지만 발표자의 말하는 태도나 방법도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함
긍정적 인상과 신뢰감과 더불어 비언어 표현은 발표자의 진실한 감정과 주제에 대한 열정을 전달하기도 한다.
진실한 감정은 발표 내용 자체보다도 발표자의 목소리, 표정, 시선, 몸동작에 의해 드러난다. -> 청자를 주제에 몰입하게 하고, 태도를 변화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1) 시선
청자를 향해야 한다. 원고를 너무 많이 보지 않도록 함/가능하면 발표 내용을 숙지하고, 슬라이드는 내용 전개 순서를 확인하는 정도로 가끔씩 확인만 하면서 발표를 하는 것이 좋다. -> 내용뿐 아니라 발표자의 공신력을 높이는 데 도움
2) 손동작/자세
손동작은 역동적인 것이 좋다. -> 발표자의 열정과 자신감을 드러내기 때문
3) 지시봉 사용
가리킬 곳을 명확히 지시
[고등학교 선택 화법과 작문] [12화작02-06] 청자의 특성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여 발표한다. 발표(청자 분석, 내용 구성) |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발표의 전달 방법' 관련 내용↑
3. 매체 자료 활용
학생들은 매체 자료를 1) 무분별하게 사용 2) 자료의 특성에 맞지 않게 사용 3) 매체 자료에 나타난 의미를 제대로 해석하여 제공하지 못하고, 단순히 보여 주는 효과만으로 그치는 경우
매체 자료의 활용을 지도할 경우, 발표 자료의 특성을 살려 청자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해석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둠
가. 매체 자료의 선택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할 것은 매체 자료가 말하기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결정 -> 꼭 필요하여 사용해야만 하는지를 우선 결정
매체 자료를 사용하는 이유 1) 청자의 이해를 돕는 것
복잡, 낯설고, 전문적인 개념을 설명할 경우는 시각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발표의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됨
2) 청자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는 것
정서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과 관련
발표 중에 청자에게 극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키거나, 발표 후에도 청자가 핵심 내용을 오래 기억하기 원할 경우 매체 자료를 사용하면 효과적
*매체 자료 사용 시 주의점
1) 발표자의 위상을 발표 개요를 서술해 주는 정도로 낮출 수 있다.
2) 매체 자료가 생각의 흐름을 방해하고 말의 속도를 늦출 수 있다. 매체 자료는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것
3) 매체 자료에 과도하게 의존하면 발표의 내용 분석과 내용 개발보다 매체 자료 준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된다.
즉 말하기 준비보다 매체 자료 준비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게 되는 수도 있다.
특히 발표 준비 시간을 핵심 아이디어 개발보다 시각 매체 자료 제작에 뺏기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함
나. 매체 자료의 유형
슬라이드에는 장황한 문장보다는 핵심을 압축적으로 드러내는 문장이 적합
가능하면 문장을 길게 제시하는 것보다는 그림, 사진, 도표, 그래프 등을 제시하는 것이 매체 자료의 효과를 높이는 데 훨씬 도움
슬라이드만 보면서 그 내용을 그대로 읽지 않도록 주의
1) 도표
다른 값과의 상대적인 차이 X 해당 자료의 구체적인 수치를 전달
개별 정보를 나열X
발표자는 도표와 차트를 해석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간추려 발표 -> 청자에게 의미 있는 내용으로 받아들여지도록 노력
2) 그래프
막대그래프 : 자료의 차이를 부각하여 제시할 경우
선그래프 : 시간에 따른 추이를 보여 주거나 두 변수의 상호 관계를 나타낼 경우
원그래프 : 상대적 비율을 보여줄 경우
-> 개별 특성을 고려하여 제시하고자 하는 정보에 맞는 것을 사용 & 의미 있는 정보를 해석하여 청자에게 전달
3) 그림, 사진
감정적 반응을 유발해야 할 필요가 있는 대목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됨
다. 자료의 구성
1) 슬라이드 구성
[중학교 1~3학년] [9국01-11] 매체 자료의 효과를 판단하며 듣는다. 학습 요소 : 비판하며 듣기(설득 전략, 내용의 타당성, 매체 자료의 효과), 매체 활용하기 |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매체 자료 활용' 관련 내용↑
4. 청중과 상호작용
가. 흥미 유발
청자와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
발표 주제와 관련된 사진, 영상 등 시각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청중의 흥미를 유발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널리 사용됨
시각 자료가 본론에서 제시할 내용에 부합해야 함
청중의 흥미는 도입부뿐만 아니라 전개부와 결말부에서도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함
나. 반응 대처
청중의 상태에 따라 발표의 내용과 방법을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① 발표 내용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거나 부분적인 주제에 대해 발표자보다 많이 아는 청중
발표에 그들을 자연스럽게 참여시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을 발표 내용에 적절히 기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
② 발표를 듣고자 하는 의욕이 없는 청중
청중의 관심사와 직결된 질문을 던지기
놀라운 사실이나 통계, 최신 뉴스를 전하여 관심을 유발할 수 있다.
인상적인 시각 자료를 사용하면 효과적+발표자의 경험
③ 비우호적이거나 적대적인 청중
청중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
공통점을 만든다.
적당한 비언어적 전달 기술을 활용한다.
다. 질의응답
청중이 이해하지 못한 것을 추가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기회, 발표의 일방향성을 보완하여 발표자와 청중과의 양방향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선용해야 하는 좋은 기회
① 질의응답의 기능에서 벗어나는 질문은 아예 받지 않는다
② 질문에 확실하게 직접적으로 대답한다
질문에는 가급적 한 문장으로 명료하게 답하고, 처음과 끝에 핵심 문장을 넣는다.
③ 마땅한 답변을 하기 힘들면 불필요한 속임수를 쓰지 않는다
진솔하게 말하는 것이 좋다.
④ 좋지 않은 질문이라도 존중해야 한다
좋지 않은 질문이라도 존중하고 그것을 좋게 전환하는 방법을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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